한국에서 워드프레스 프로젝트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하며

중소형 웹사이트 제작 의뢰가 오면 클라이언트에게 거꾸로 꼭 물어보는 말이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어떤 용도로 사용하려고 하시나요?”

가장 기본적인 질문이지만, 의외로 뜻밖의 질문을 받았다는 표정을 자주 경험합니다. 단순 온라인 카탈로그 용도인지, 더 나아가 회사의 영업이나 마케팅 등과 어떤 식으로 연결할 것인가를 알기 위함입니다. 웹사이트에 어느 정도의 비중을 두고 어떤 전략으로 홈페이지를 만드는지를 아는 것은… 작업의 규모와 비용 그리고 작업기간이 결정되는 이유이기도 하지만, 저의 입장에서는 어떤 툴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지…를 결정하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더불어 항시 문제가 생기는 부분인 제작 이후의 운영과 관리를 어떻게 잘 지원할 것인가를 판단하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중소형 회사의 경우 제작만 고민할뿐, 제작 이후의 운영과 관리에 대한 준비는 미처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기 때문입니다.

작업은 주로 제로보드, 그누보드를 사용하곤 하였습니다. 가끔 킴스큐 또는 텍스트큐브를 사용하기도 하고, 특별한 경우에는 유료 솔루션을 추천하거나, 다음이나 네이버의 블로그 또는 카페를 추천하기도 합니다.

그러다가 몇년 전부터는 거의 워드프레스를 사용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알게 되면서 가장 놀랐던 점은 오픈소스로 공개된 워드프레스가 만들어 내는 파생시장의 규모가 어마어마하다는 점이었습니다. 예로, 웹디자이너는 워드프레스, 구글블로그(블로그스팟), 텀블러 등의 테마(또는 스킨)을 판매하거나, 프로그래머가 관련 플러그인을 제작판매하거나, 호스팅업체들이 관련 호스팅 상품을 서비스하는 등 다양한 수익모델이 활성화되어 있음을 보았습니다.

국내의 제로보드, 그누보드, 텍스트큐브도 유사한 방식의 시도가 있었고 지금도 진행 중입니다만, 유료에 대한 망설임, 저작권상의  문제, 작은 시장 규모, 더 나아가 국내의 웹생태계가 이러한 흐름을 쉽게 인정하지 않는 점 등의 이유로 활성화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최근 워드프레스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워드프레스를 이용한 수익모델을 갖고 있는 에이젼시들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흐름이 형성되고 있는듯 합니다.
개인적으로 워드프레스를 가지고 놀면서 느낀 점 중에서 국내에서 진행되었으면 하는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테마 커스터마이징의 핵심은 css 입니다.

워프의 첫인상은 다양한 테마에 감동하고 플러그인이 주는 편리함입니다. 실제로 작업을 해보면, 웹표준? 검색엔진최적화? rss? 다 좋습니다만, 유감스럽게도 의뢰인은 대부분 디자인으로 평가하곤 합니다. 보통 디자인을 OK받고 코딩하는 방식이지만, 워드프레스는 거꾸로의 경우도 얼마든지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가장 잘 사용하려면 꼭 공부해야 할 것은 CSS입니다. 유무료 테마를 커스터마이징하는 작업의 핵심은 php + css이며, 디자인과 레이아웃은 css가 컨트롤 합니다.

국내의 웹디자이너들이 워드프레스 테마 시장에 더 진입하기를 기대합니다. 어떤 형태로든지 함께 모여서 워드프레스 공부도 하고,  테마도 만들어내어 세계시장에 판매하는 프로젝트가 생긴다면 해볼만 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참고로, 포토샵(PSD) 파일을 css+html 로 만들어주는 작업만 하는 사이트도 많이 있습니다.

 font-family: Malgun Gothic,맑은 고딕,NanumGothic……….

구글웹폰트를 보면서 참 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워프로 작업하다 보면 한글 폰트의 아쉬움이 많습니다. 폰트가 굴림체뿐인가… 어쩔수 없이 seo를 버리면서까지 텍스트를 이미지로 넣어야 하나…. 네이버 나눔고딕이나 다음폰트 와 같은 곳이 더 적극적으로 개입하였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한 개인이 할 수 없는 일이니까요. 개인적으로는 대부분 ms 오피스를 사용하고 있다는 전제로 맑은고딕을 사용하는 편입니다.

국내 결제 플러그인 개발이 아쉽습니다.

홈페이지+블로그+쇼핑몰….을 워드프레스로 개발하려면 결제솔류션에서 막힙니다. 개별적으로 프로그래밍할수는 있겠지만, 곰곰이 생각해 보면 이 결제 솔루션을 만들고 배포할 주체는 개인이나 웹에이젼시가 아니라 PG사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PG사가 직접 나서서 플러그인 형태로 개발 배포하려면 워드프레스 사용자가 지금보다는 훨씬 더 많아져겠지만요.

더 많은 워드프레스 관련 도서 출판을 기대합니다

워드프레스 관련 도서를 정리해 놓은 포스트를 링크합니다. 눈에 번쩍 들어오는 한권의 책은 Digging into WordPress. 워드프레스 개발자가 codex를 기반하고 작업노하우를 더하여 만든 책인데 보자마자 사고싶다 라는 생각에 망설임이 없을 정도입니다. 75달러. 하지만 유사한 프로젝트가 얼마든지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인쇄출판을 하려면 출판사와 함께 해야겠지만, PDF 또는 웹출판이라면 개인 또는 몇사람이 모여서도 가능한 프로젝트가 아닐까요.

워드프레스가 어떤 변화를 강제할지 기대가 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가장 중요한 것은 웹생태계가 아닐런지요? 건설업체의 갑을병정….의 하청구조와 비슷한 웹생태계가 보다 자율적이고 독립적으로 변화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이상 일기 끝

.

1 Comment

  1.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referer에서 보고 링크 타고 들어왔는데 참 깔끔하게 잘 만드셨네요. 워드프레스가 인기가 많아졌으면 좋겠지만 유입키워드를 볼 때 네이브블로그, 티스토리에 비하면 너무나 마이너하네요. ^^

    팁 많이 올려주시면 자주 들릴게요.

    Reply

Trackbacks/Pingbacks

  1. 한국에서 워드프레스 프로젝트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하며..추천 플러그인 | NaeilStory.net - [...] 한국에서 워드프레스 프로젝트가 활성화되기를 기대하며 [...]

Submit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lang="">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 <pre lang="" extra="">

Share Th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