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선 포스트인 페이스북 프로필을 페이지로 전환해보니 의 연결글 입니다.

개인 프로필 계정을 페이지로 전환하면서 그 과정이 자동으로 이루어 지기에 복구 역시 자동으로 이루어 질 것이라고 생각했다가 낭패를 보았습니다. 전환의 마지막 과정에는 실수로 전환한 사람을 위해 복구신청을 넣는 과정이 있습니다.(스샷은 없네요)

15일만에 오늘 새벽에 메일을 받았습니다. 기쁨에 메일을 공유해 봅니다. ^^;;

페이지가 다시 개인계정으로 복구되었으니, 접속하면 다시 예전 타임라인을 볼 수 있다는 내용과, 그럼에도 여전히 페이지(개인계정을 전환한 페이지)는 그대로 있으니 페이지를 삭제하려면 링크를 참고하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접속해 보았습니다. 다시 예전 타임라인이 두둥~

둘러보다가 신기한 점을 하나 찾았습니다. 메일에도 안내되었듯이 페이지가 사라지면서 프로필로 복구되는 것이 아니고 페이지가 여전히 남아 있다는 사실입니다. 프로필을 페이지로 전환했고, 그 페이지를 다시 프로필로 복구했는데, 현재 프로필도 있고, 페이지도 있습니다.

 

이게 정상인지 아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뒤져봐도 관련된 안내는 없습니다.

지난 번에 프로필( fb.com/baksimgorkii)을 페이지로 전환하고 나서 페이지이름(URL)이 초기화되기에 URL을 fb.com/gorkiibaksim 로 설정한 적이 있습니다.

다시 페이지를 프로필로 복구하니 복구된 프로필은 다시 URL이 초기화되어 있네요. 하지만, 전에 사용하였던 URL은 페이스북 데이터에 여전히 남아 있어서 예전에 한 번이라도 설정했던 URL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예전 URL을 다시 사용하려면 페이스북에 또다시 소유권을 주장하는 메일을 보내는 고달픈 과정을 겪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그냥 포기하고 새 URL을 부여했습니다. eastSocial로.

결론적으로, 복구된 프로필과 여전히 남아있는 페이지를 2개 소유하게 되었습니다. 희안하네요. 어쩌면 URL을 지정한 이유 때문일지도…

 

 

전환 후 제일 곤란했던 일이 바로 개발자 페이지에 만들어 놓은 app를 사용하지 못해서 새 계정을 만들고 그 계정으로 app를 다시 만들어, 외부의  블로그 등에 다시 인증하느라 애먹었던 악몽이 떠올라 개발자 페이지를 먼저 접속해 보았습니다. 이것도 그대로 살아 있습니다.

복구된 app

외국에도 그 사례가 별로 없는 희안한 경험, 그러나 절대 재미로라도 시도하면 곤란한 경험담 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