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소셜댓글의 복병 livefyre

웹사이트의 소셜화는 현재 웹 생태계에서 큰 이슈입니다. 이는 생산된 ‘컨텐츠’를 공유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지만, 점차 웹사이트 내부에서 일어나는 ‘커뮤니티’의 공유가 더 큰 이슈로 부각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웹사이트 내부의 커뮤니티는 대부분 댓글(comment)를 통해서 이루어 지고, 최근에는 소셜 서비스와 웹사이트 자체의 댓글 시스템을 통합(integration)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것도 실시간(realtime)으로…

이러한 ‘컨텐츠와 커뮤니티의 공유’에 부응하여 facebook for website의 social plugin과 twitter for website의@anywhere와 web intents가 발표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를 개별로 적용하기는 쉽지가 않기에 이를 통합한 소셜댓글 서비스가 필요해 졌습니다.

소셜댓글의 선두주자 disqus, wordpress가 인수한 intensedebate, 한국의 livere 를 비롯하여, 2010년, 2011년 BlogWorld을 거치면서 본격적으로 세력을 넓히고 있는 오늘 소개할  livefyre 가 있습니다.

livefyre의 특징 몇 가지와 관리자 dashboard 스크린샷을 첨부해서 간단히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참고 : livefyre feature , techcrunch의 기사google trend 4가지 비교

 

  • facebook, twitter, google+, linkedin, openid 등 소셜서비스 계정으로 댓글
  • 댓글을 twiteer와 facebook 타임라인에 공유(옵션)
  • 채팅과 같은 실시간 댓글 구현. (페이스북의 댓글 시스템보다 탁월하다고 하네요)
  • seo 적용.
  • email 알림
  • 개인 프로필 및 dashbaord 에서 전체 댓글 관리
  • flag 제도와 포인트 제도로 스팸관리
  • 댓글 관리자 추가 지정
  • @태그를 이용하여 facebook 친구 또는 twitter 팔로워를 지정하여 댓글.(페북,트위터,구플처럼)
  • 댓글 남긴 사람이 이전에 방문해서 댓글을 남긴 사이트의 링크 노출(linkback)

 

특히 주목할만한 것은, 현재 발표된 어떤 플렛폼보다도 완벽한 실시간 댓글을 구현했다는 점, @태그기능과 linkback으로 더 많은 노출과 공유를 보장한다는 점, flag와 point로 스팸과 중복댓글을 줄리고(평판시스템처럼),  소셜서비스 로그인으로 스팸머들의 접근 자체가 꺼려져 거의 완벽한 스팸제로 플렛폼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thenextweb.com이 livefyre를 도입한 것만 봐도 안정성은 인정받았다고 생각됩니다.

socialsync 와 linkback  스샷을 간단히 보면…

livefyre socialsync

from Twitter 는 twitter.com에서 해당 댓글로 날라온 반응이 동기화(sync) 노출됩니다.

livefyre linkback

linkback은 johnfalchetto라는 사람이 다른  페이지에서 남겼던 댓글의 link를 아래쪽에 노출시켜 보여 줍니다.

@태그를 활용하는 것만 더 추가해 보겠습니다.

댓글을 남기면서 @e 를 넣으니 e로 시작하는 페북친구, 트위터팔로잉이 나옵니다. 쉽게 태그를 걸수 있네요. (@ecojslee님께는 따로 양해를 구해야겠습니다.^^)

@eastsocial에 태그 걸고, 트위터의 내 타임라인에도 노출시키게 체크하였습니다.

태그를 건 eastsocial에게 내가 태그 걸었다고, 트위터의 멘션으로 알려줄 것인지를 묻습니다.

위의 결과가 트위터에 잘 적용되었습니다. 아래에 샘플로 댓글을 남겨 보았습니다.

dashboard

마지막으로 lifefyre의 Dashbord의 관리자 페이지 중에서 guest commenting,  linkback, socialsync 를 설정하는 스샷입니다.

guest commenting(비회원댓글)은 기본이 비활성화입니다. 체크하면 로그인하지 않고도 글을 남길수 있지만, 그 과정이 직관적이지 않고 헷갈리게 해 놓았습니다. 로그인을 유도하기 위해 일부러 그랬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linkback 역시 기본이 비활성화이기 때문에 체크할 것을 권장합니다.

socialsync를 활성화시키고, 페이스북 page를 추가했습니다.  page와 어떻게 연결되는지는 아직 테스트 해보지 못했고, 등록과정에서 약간의 버그가 보입니다.

livefyre.com이 서비스를 활성화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선두주자인 disqus를 따라 잡을수 있을지는 의문이지만, 계속 발전하고 있기에 복병으로 부각될거라는 생각됩니다.

한국의 서비스인 라이브리(livere.com)가 BtoB와 더불어 개인고객 중심의 서비스에 더 신경을 써서(최근에 티스토리 플러그인도 발표했죠) 파이를 더 넓혀 머지않아 세계시장으로 진출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12 Comments

  1. 트위터로 로그인하고 샘플 남깁니다. eastsocial 에 태그를 걸었습니다.

    Reply
    • eastsocial 페북으로 로그인했고 답장을 누르니, 자동으로 원본 글 남긴 사람이 태그가 걸립니다.

      Reply
  2. 블로그에 글을 남기다 보니 ecojslee 님이 스샷에 노출 되었는데 혹시라도 문제가 되면 교체하겠습니다.

    Reply
  3. 포스팅 잘 보고 갑니다 :) 많은 공부가 되었어요.

    Reply
  4. 저도 시범삼아 소셜댓글을 한번…

    Reply
  5. @Reflecsean 님 안녕하세요. 라이브리의 19대 선거 프로젝트는 매우 훌륭한 기획이라고 생각합니다.

    Reply
  6. livefyre great service! i’m, a korean blogger, testing socialsycn function. reply me from twitter, plz.

    Reply
  7. 좋은 글 감사합니다^^

    Reply
  8. livefyre를 충분히 테스트하였기에 5월 19일 이후로 비활성화 합니다. 국내 서비스인 livere를 사용할까 고민해 봅니다. 댓글 시스템은 수시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Reply
  9. 감사합니다 좋은글

    Reply
  10. 찾고 있던게 이겁니다 고맙습니다

    Reply

Submit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lang="">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 <pre lang="" extra="">

Share This